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터넷 상에서 순우리말 사용하기

악플혐오 VS 선플

by 코끼리코라우 2021. 10. 24. 23:46

본문

반응형

인터넷 상에서 순우리말 사용하기


선플기자단 서재영


아름다운 한글날을 맞아 

10월 9일 한글날은  한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반포한 것을 기념하기 위한 날입니다. 뜻깊고 아름다운 한글날을 맞아 교육팀에서는 순우리말 사용과 관련된 기사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한글날은 의미 있는 국가기념일인 만큼 우리말을 사용하자는 뜻깊은 챌린지를 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몇가지 챌린지를 소개하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틱톡(Tik Tok) 에서는 한글날을 기념하는 한글날 맞이 초성퀴즈 참여 챌린지를 하기도 했습니다. 틱톡은 2017년 국내 출시를 기점으로 매년 한글날 맞이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이돌 방탄소년단(BTS)의 경우 ‘얼쑤’ ‘지화자좋다’ 등 위주의 한글 가사를 사용한 무대를 함으로서 국위선양 아이돌로 평가 받으며 ‘우리말 으뜸 알리미’ 선정과 더불어 국내 아이돌 최초로 문화훈장을 수여 받기도 했습니다. 
  
배스킨라빈스 또한 한글날을 맞아 달고나 뽑기를 활용한 한글날 챌린지를 시행했습니다. 넷플릭스 1위를 기록한 컨텐츠 <오징어게임> 의 영향으로 해외 곳곳에서 달고나 챌린지 붐이 일어났기에 좋았던 마케팅으로 꼽힙니다. 

아름다운 한글날, 그리고 아름다운 순우리말

오늘날 우리는 글로벌시대에 맞춰 살면서 각종 외래어와 영어, 혹은 예부터 사용하던 한자어를 많이 사용함으로서 순우리말 사용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순우리말을 완전히 숙지하고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우리가 일상 속에서 꽤 오래전부터 알게 모르게 사용하던 외래어 때문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는 한자어를 큰 비중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다 같은 한글이라고 해도 정확히 어떤 단어가 한자어인지, 어떤 것이 순우리말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에 실린 낱말 중 한자어가 57%를 차지한다. 그만큼 순우리말로만 쓰고, 대화 하기란 생소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순우리말이란 무엇일까?

순우리말이란 말 그대로 한국어의 단어에서 한자어나 외래어, 외국어가 아닌 한국어 고유의 계통이라고 여겨지는 낱말을 가리킵니다. 고유어라고도 합니다. 한국어의 경우 한자문화권이기 때문에 한자어의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순우리말은 주로 한자어와 경쟁하였습니다. 그간 한국에서는 순우리말 사용 지향과 관련된 많은 언어순화운동들이 있었습니다. 물론 세계화에 발맞춤에 따라 외래어와 한자어를 완전히 피하고 순우리말만 사용하기란 쉽진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커뮤니티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10대, 20대 학생들의 경우 언어에 대한 경각심과 함께 순우리말이란 무엇인지 정도는 숙지하고 있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대표적인 순우리말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

우리가 일상속에서, 특히 인터넷 상에서라면 더더욱 사용하지 않는 순우리말은 생소하게 느껴지지만 의외로 우리 가까이에 존재합니다. 과일의 이름에도 순우리말이 많은 편이며, 사람의 이름, 음식의 이름, 심지어는 회사, 기업의 이름에도 녹아있습니다. 과일의 경우 수박, 복숭아, 참외가 순우리말에 속합니다. 귤, 사과 등은 한자어입니다. 과일의 이름을 사용한 예쁜 우리말도 있습니다. ‘정신이 몽롱하고 졸린 상태’ 를 일컫는 ‘자몽하다’, '어떤 것이 마지막이 되어 끝판에 이르는 상황' 을 일컫는 ‘망고하다’, '성격이 되바라지고 반드러워 얄미운 사람' 을 뜻하는 ‘매실매실하다’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가랑비, 꽃내음, 노을, 누리, 도담, 다솜, 라온, 미르 등 예쁜 순우리말이 꽤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순우리말을 사용하여 작명을 하기도 합니다. 우리 주변에도 순우리말 이름을 가진 친구가 있을 것이다. 위 자료 속 이름을 한번씩은 들어봤을 것입니다. 
빙그레, 한샘, 풀무원 등 우리가 아는 기업 중에도 순우리말 이름을 가진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빙그레 기업의 경우 한글 상표에 앞장서고 있으며, 회사의 창립기념일 또한 한글날인 10월 9일로 알려져있습니다.  

순우리말을 배우는 학생들

학생들은 학교 교육과정에서는 물론, 언제 어디서든 순우리말을 배우는 것이 가능합니다. 
순우리말 사전을 비롯한 순우리말 어플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알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손쉽게 순우리말을 검색하고 배울 수 있는 것입니다. 순우리말 퀴즈와 관련된 어린 학생들이 좋아할 게임 형식의 어플도 있습니다. 중, 고등학교의 경우 국어의 맞춤법 부분에서 고유어가 무엇인지 교육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커뮤니티 사용시 우리말로 선플 달기!

헤어마인드 공식블로그

오늘날 인터넷 커뮤니티는 각종 은어와 비속어가 난무합니다. 은어와 비속어 또한 우리말이기는 하나, 아름다운 한글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많은 10대 청소년들이 매번 새롭게 생겨나는 은어와 비속어들을 마치 하나의 트렌드로서 ‘재미있게’ 사용합니다. 

매거진한경(순우리말달력)

하지만 위 사진처럼, 순우리말도 충분히 트렌드가 될 수 있고, 재미있는 말이 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요즘 10대어’라고 올라오는 글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그들의 전파력과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10대 청소년들부터 시작으로 순우리말로 재미있게 선플을 달아보는 것을 유행시켜 보는건 어떨까요?  
한편 선플은 언어폭력을 지양하고 각종 사이버 범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혐오적인 표현 대신 예쁜 우리말로 선플을 단다면 보는 사람은 물론이고 댓글을 다는 사람에게 까지 기분좋은 느낌이 전달될것이다. 우리말을 교육받고 우리말을 사용하는 우리나라의 학생들부터 선플의 첫걸음을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

반응형

'악플혐오 VS 선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랜선 실시간 소통을 넘어 네티켓 선을 넘는 네티즌들  (1525) 2021.10.28
당신은 누구십니까?  (1429) 2021.10.27
삶을 바꾸는 긍정언어  (1180) 2021.10.21
사이버 폭력  (1020) 2021.10.19
칭찬과 격려  (1093) 2021.10.17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