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칭찬과 격려

악플혐오 VS 선플

by 코끼리코라우 2021. 10. 17. 07:54

본문

반응형

칭찬과 격려

 

칭찬은 평범한 사람을 특별한 사람으로 만드는 마법의 문장입니다.  – 막심 고리키 –

1. 에피소드

영국의 유명 화가 단테 가브리엘 로제티에게 어느 날 한 노인이 자신의 그림이 그려진 스케치북을 들고 찾아왔습니다. 그 노인은 로제티에게 자신이 조금이라도 화가의 재능이 있는지를 솔직하게 말해 달라고 했습니다. 로제티는 찬찬히 그림을 살펴보다가 한숨을 내쉬었습니다. 전혀 가능성이 보이지 않았던 것입니다.

노인은 실망한 표정이었지만 어느 정도 각오한 듯 그리 놀라지는 않았습니다. 노인은 다시 낡은 스케치북 하나를 더 꺼내더니 그 그림들을 봐주기를 요청했습니다. 자기가 잘 아는 젊은 화가 지망생이 그린 그림들이라고 했습니다. 로제티는 노인의 진지한 태도에 이끌려 그 그림들을 살피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그림들은 놀랍게도 아주 좋았습니다. 흥분한 로제티는 이 그림을 그린 젊은 화가지망생은 아주 탁월한 가능성을 갖고 있으며 곧바로 전문적인 화가 수업을 시작하도록 격려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 말을 듣는 순간 노인은 충격을 받은 듯했습니다. 이상한 느낌이 든 로제티는 그 그림들을 그린 사람이 혹시 아들인지를 물었습니다.

그러자 노인이 대답했습니다. “사실은 이 그림들도 제 것입니다. 젊었을 때 제가 그린 것들이지요. 만약 그때 당신 같은 화가가 한 번이라도 칭찬을 해주었더라면…하지만 아무도 제게 그런 말을 해준 사람이 없었기에 도중에 그만 포기해버리고 말았습니다.”

칭찬에 대해 어색해하지 마세요. 칭찬에 대해 인색하지도 마세요. ‘잘하고 있어.’ ‘재능이 있네!’ 이 한마디의 격려와 칭찬은 한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도 있을 만큼 큰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출처:따뜻한 하루)

 

2. 긍정적인 칭찬 방법

 

1) 사람이 소유하고 있는 것 보다 재능을 칭찬하세요.

"당신의 넥타이가 참 멋있요" 보다 "역시 감각이 탁월하시네요"라고 능력을 칭찬해 주세요.

 

2) 결과보다 과정을 칭찬해 주세요.

"성적이 많이 올랐구나" 보다, "그동안 얼마나 노력을 많이 했겠어요"라고 과정을 칭찬해 주세요

 

3) 천부적인 재능보다는 의지를 칭찬해 주세요

"넌 머리가 좋구나"보다, "너는 성실성을 누가 따라가겠어"라고 칭찬해 주세요.

 

4) 지금 바로 칭찬해 주세요

칭찬을 wj축해 두지 마세요.

 

5) 거창한 것보다 작은 것을 칭찬해 주세요

와우, 대단해요. 감탄사는 큰 위력을 발휘합니다.

 

6) 막연하게 칭찬하지 말고 구체적으로 칭찬해 주세요.

7) 공개적으로 칭찬해 주세요.

8) 보상으로 칭찬해 주세요. (말로만 하지 말고 작은 선물이나 상품이라도 준비하세요)

9) 주관적으로 칭찬하세요. (제가 더 신이 나네요.)

10) 남을 칭찬하며 나도 함께 (이번에 정말 잘했어요. 멋있었어요. 나도 잘했죠?)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