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목받는 실시간 조달 체계, 밀크런 물류

악플혐오 VS 선플

by 코끼리코라우 2021. 5. 28. 17:45

본문

반응형

주목받는 실시간 조달 체계, 밀크런 물류

 대학생 선플 기자단 김현주

밀크런 물류란?

  밀크런(Milk Run) 물류란 Milk Run이 합쳐진 말로, 과거 유럽의 우유 회사는 원유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매일 트럭으로 축산 농가를 순회하며 원유를 수거했던 것에서 유래한다. 오래된 역사를 가진 밀크런 물류는 오늘날 제조사의 트럭이 거래처(하청)를 돌아다니며 상품을 수거하는 방식으로 변화되었다. , 구입처에서 화물트럭을 이용하여 여러 거래처를 돌면서 필요한 제품들을 모으는 실시간 조달 체계이다. 이는 거래처에서 구입처(물류센터)로 물품 운송이 이루어지는 기존의 물류 체계와 반대되는 특징을 가진다.

 

 

이러한 밀크런 물류 체계가 가지는 이점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로는 제조사(구입처)에서 직접 공급에 참여하기 때문에 공급에 드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이는 시간적 효율성을 높여 리드타임이 단축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소비자의 입장에서 더 빨리 제품을 받아볼 수 있다.

두 번째로 재고관리가 수월하고 적재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공급처에서 필요한 만큼의 부품만 가져오기 때문에 창고에 재고를 쌓아두지 않아 수월한 재고관리가 가능하다. 마찬가지로 필요한 만큼만 차량에 적재하기 때문에 트럭 적재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세 번째로 재고관리비용과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재고 수준을 낮춰 수월해진 재고관리는 재고관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나아가 트럭의 높은 적재 효율은 트럭 운행 대수를 줄일 수 있어서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그렇지만 밀크런 물류 체계가 효과적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일정 규모 이상의 물량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밀크런 물류 체계는 유동성이 크기 때문에 유연한 대처를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거래처 간의 위치와 일정을 고려한 타임테이블의 정립이 가장 중요하게 요구된다.

 

밀크런의 적용, 쿠팡 로켓배송

우리나라에서 밀크런 물류체계를 활발히 이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에는 쿠팡이 있다. 쿠팡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로켓 배송은 밀크런을 적용한 물류 서비스이다. 쿠팡은 불특정 다수 판매자의 다품종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전국 각지에 쿠팡 물류센터를 설립하여 밀크런을 성공적으로 구축하였다.

쿠팡의 간선 물류프로세스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로켓배송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여러 업체들의 물류거점을 순회하며 물량을 집하하고 물류센터로 적재하기까지의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쿠팡은 밀크런 방식을 이용하고 있다. 나머지 하나는 물류센터에 보관돼있던 제품을 전국의 로켓배송 거점인 캠프까지 전달하는 과정이다.

  혁신적인 물류 체계를 만들어낸 쿠팡은 특징적인 물류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물류센터에서 캠프로 제품들을 보낼 때, 제품들의 배달 위치를 파악하여 이동 동선이 효율적인 것들끼리 시스템에서 그룹화한 후 캠프로 보낸다. 그러고 나면 캠프에 소속된 쿠팡 배달원들이 각각 일정한 그룹을 맡아 그 그룹에 해당하는 제품들을 싣고 배송을 하는 것이다. 게다가 캠프에서 배달주소로 갈 때, 먼저 배송하게 될 주소지의 제품들이 먼저 꺼내질 수 있도록 제품들을 차량에 싣는 순서까지 안내해주어 리드타임을 단축하고 있다. 이러한 쿠팡의 물류체계는 철저한 사전 계획을 통해 최대한의 배송시간 단축을 이끌어 내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많은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서비스로 자리잡게 되었다.

쿠팡은 엄격한 밀크런 가이드를 가진 기업으로서 쿠팡의 입고 가이드를 따르지 않고 납품한다면 제품이 반송될 수 있다. 이에 대한 비용의 책임은 거래처에게 있다.

밀크런의 요금은 거래처마다, 상품 특성마다 다른데 쿠팡은 거래처에게 밀크런 사용을 강제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쿠팡이 제공하는 밀크런은 거래처가 선택할 있는 하나의 대안이다. 그럼에도 많은 거래처들이 쿠팡의 밀크런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낮은 물류비용과 짧은 배송기간이 이점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밀크런 방식은 구입처와 거래처, 소비자 모두에게 장점으로 작용하는 혁신적인 물류 체계라 할 수 있다.

 

밀크런 물류의 전망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한 경제적 타격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2020 2월에 코로나19 기업애로 해소 및 수출지원대책을 마련하였다. 그중 국제 물류에 대한 대응전략으로 밀크런 조달 방식을 도입하기로 했다. 현재 정부에서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고 있는 정책이므로 앞으로 미래 산업에서 많은 기업들이 밀크런 물류 체계를 사용할 것이라 예상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