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새로운 리뷰문화의 창설: 브이리뷰>

악플혐오 VS 선플

by 코끼리코라우 2021. 5. 26. 11:19

본문

반응형

<새로운 리뷰문화의 창설: 브이리뷰>

대학생 선플 기자단 안소희

무언가를 구매하고 리뷰를 적어보신 경험, 다들 있으시죠? 
비평, 평론의 뜻으로도 쓰이지만, 대부분이 알고 있는 의미로는 보다 가벼운 피드백 코멘트에 가깝습니다.
온라인 사이트만 가도 쉽게 볼 수 있는 리뷰인 만큼 우리 삶에 자연스럽게 녹아있는데요, ‘리뷰’를 생각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별점과 사진, 그리고 줄글로 쓰여진 코멘트들이 떠오르시나요?
이제는 이러한 리뷰들을 동영상으로 보고,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리뷰의 탄생은 현시점이 글보다 영상에 익숙한 세대로 교차되는 때임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이제는 리뷰도 동영상으로?” 브이리뷰, 새로운 리뷰 문화의 개막.


브이리뷰란?
-인덴트코퍼레이션의 동영상 리뷰 플랫폼 브이리뷰가 최근 리뷰 문화에 한 획을 긋고 있습니다. ‘브이리뷰’는 국내 최초 인공지능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로, AI 챗봇을 이용해 소비자들의 동영상 리뷰를 수집하고, 협업하는 온라인 쇼핑몰에 자동으로 업로드되는 플랫폼을 말합니다.


동영상 리뷰의 장점 1
-최근 여러 SNS에서 논란이 되었던 뒷광고나 거짓후기가 리뷰 커머스에 큰 파장을 일으켜 소비자들로 하여금 구매를 다소 의심스럽게 만드는 상황인데요, 이 시점에 소비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건, 믿을 만한 콘텐츠로 구매에 혼란을 주지 않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오직 실구매자의 리뷰만을 수집하고 업로드하는 리뷰 커머스는 구매자들에게 큰 신뢰를 안겨주어,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은 늘 브이리뷰의 성장요인으로 꼽힙니다.


동영상 리뷰의 장점 2
-뿐만 아니라 동영상 리뷰 플랫폼 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상, 리뷰를 보는 잠재고객층이 더욱 정확한 정보를 쉽게 알 수 있다는 점이 동영상 리뷰의 큰 장점입니다. 글과 사진으로는 기업에게 유리한 정보만 작성되어 얼마든지 광고일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던 반면, 동영상으로 꼼꼼히 작성된 리뷰는 보다 생생하게 물건을 관찰할 수 있고, 마치 구매해서 실제 사용해본 것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광고를 피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무엇보다 하나의 사진보다 다양한 각도와 다양한 조명에서 촬영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동영상 리뷰가 가진 명확한 강점입니다. 피부에 따라 다양한 발색이 나오는 색조화장품이나, 체형마다 다른 느낌을 주는 의상(EX. 요가복, 트레이닝복, 수영복)같은 경우가 동영상 리뷰에 최적화된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의 시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사회간 거리두기의 연장선처럼 사람들이 비대면 거래를 선호하면서 전자상거래가 이전보다 훨씬 활성화되었는데요, 언택트 경제가 부상하는 시대 상황에 발맞춰가듯 이커머스(electronic commerce)시장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브이리뷰와 같은 동영상 리뷰 플랫폼뿐만 아니라 라이브커머스, AR가상착용서비스 등의 기술들이 등장하고 또 늘어나고 있습니다.
라이브커머스란 실시간 생방송,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 상호 소통하며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을 말합니다. 
AR가상착용서비스는 AR을 이용해 가상으로 쥬얼리 등을 착용해 볼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거짓 후기에 대한 주의
-동영상 리뷰의 출현으로 보다 거짓 후기나 광고를 걸러보는 부담이 줄어들며 이커머스이 치명적 단점을 극복한 건 맞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생한 리뷰를 가장한 눈속임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언제나 새로운 기술이 차용되면 새로운 또 다른 아이디어도 발현되기 마련이기 때문에 경각심을 늘 지녀야 합니다.


결론
-글이나 사진보다 동영상에 익숙한 세대가 소비의 주축이 되면서 리뷰 문화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글과 사진, 별점에 한정되었던 리뷰 작성을 더 다양한 경로로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여러분도 동영상 리뷰를 남기며 혁신에 발맞춰가보면 어떨까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