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폭력대화(NonViolent Communication: NVC)는 미국의 마셜 로젠버그 박사에 의해 최초로 제창된 견디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인간성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대화(커뮤니케이션) 방법입니다. 비폭력대화의 모델은 '관찰 - 느낌 - 욕구 - 부탁'이라는 절차를 거칩니다. 상대의 행동이나 말을 비디오로 찍은 듯 관찰하여, 그것을 보거나 들은 나 자신의 내면에 든 느낌을 확인한 다음 그 느낌 뒤에 존재하는 필요를 확인하여 상대방에게 자신의 필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전달한다는 것입니다. 각각의 단계는 고정적이거나 반드시 순서를 지켜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하나의 언어를 습득하듯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폭력 대화의 특징은 상대방에게 화가 날 때 비난하지 않고, 자신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인정하고, 자신의 욕구와 느낌을 솔직하게 표현하며, 자신의 욕구를 부탁의 형식으로 표현합니다. 비폭력 대화는 4가지 과정을 거치는데, 첫째, 관찰(observation) 어떤 상황에서 있는 그대로, 사실만 표현한다. 둘째, 느낌(feeling) 생각과 달리 관찰한 것에 대한 느낌만 표현합니다. (아픔, 무서움, 기쁨, 즐거움, 짜증 등) 셋째, 욕구(need) 수단이 아닌 느낌을 일으키는 필요나 가치관을 말합니다. 넷째, 부탁(request) 원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긍정적인 행동을 부탁합니다.
1) 있는 그대로 [관찰]하기
* 평가하지 않고 말한다.
- 내가 _________________을 보았을 때
2) [느낌]과 [욕구] 말하기
* 욕구는 느낌의 원인을 말한다.
- 나는 _______________________한 느낌이다.
- 왜냐하면 ____________________이 중요(필요)하기 때문에
3) 나의 [부탁] 말하기
* 구체적이고 긍정적 의문형으로 말한다.
- 행동부탁 : _______________________을 해줄 수 있겠니?
* 다음에 제시된 여러 가지 갈등 상황을 한 가지 골라 비폭력대화 4단계 관찰-느낌-욕구-부탁 형식에 맞춰 표현해 보세요.
1. 코로나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친구가 마스크를 쓰지 않고 다가와 말을 건다.
2. 친구가 조별 과제를 해오지 않아 조별 점수를 받지 못했다.
3. 수업 중 조별 활동시간에 친구가 함께 정한 활동에 참여하기 싫어한다.
4. 친구랑 놀고 있는데 철수이가 내 몸을 툭툭 건든다.
5. 단체 체육 시간에 준비운동을 하려고 하는 데 한 친구가 안 하고 장난을 치고 있다.
6. 친구가 장난으로 발을 걸어 넘어졌다.
7. 과제를 해야 하는데 친구가 놀러 가자고 한다.
8. 친구가 들고 가던 빈 과자 봉투 쓰레기를 복도에 버리고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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