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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로 소통하기 (개념과 효과, 사용시 주의 점)

스마트워크

by 코끼리코라우 2021. 10. 2.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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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로 소통하기 (개념과 효과, 사용시 주의 점)

1. SNS의 의미와 종류

1-1. SNS의 개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는 소셜 미디어의 일종으로 개인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인 동시에 자신과 타인의 생각이나 관점을 공유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정보통신망의 발전과 스마트폰 사용 등으로 인해 현대사회에서 가장 활발한 온라인 상호작용 매체로 자리 잡았으며, 온라인 가상 사회인 동시에 그 안에서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정보공유,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확대 및 강화시켜주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다양한 정보과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한다는 측면만을 강조하던 데에서 나아가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거나 강화한다는 측면에서도 그 활용도가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학교 교육에서도 SNS를 활용한 수업의 가치를 인식하고 접목하려는 다양한 시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의 측면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관계 형성과 더불어 정보를 교류하고 다양한 지식을 공유하는 장으로 적극 활용되고 있습니다.   


1-2. SNS 종류

1)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개인프로파일과 게시판을 이용하여 자신에 대해 표현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진이나 영상을 공유하고 뉴스나 기사, 영화를 시청하거나 다른 사람과의 소통 및 정보 교환이 가능합니다. 주요 기능은 사용자의 친구, ‘좋아요’로 관계 맺기를 한 친구의 페이지 소식을 시간 순으로 보여주는 뉴스피드, 게시하는 사진이나 글 등을 실시간으로, 시간 순으로 보여주는 타임라인과 스토리, 기업이나 기관 홍보를 위한 페이지, 페이스북 내에서 공동체 형성이 가능한 그룹 등 다양한 기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은 온라인 상에서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인스타그램을 통해 사진을 촬영하고 동시에 다양한 효과를 적용하여 공유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대표 기능으로 자신의 사진을 설명하고 다른 사람의 사진을 탐색할 수 있게 하는 해시태그는 비슷한 흥미나 관심사가 있는 사람들 간의 정보 공유를 유도하게 합니다. 또한 다양한 사진필터로 사진 속에 감성과 이미지를 담을 수도 있으며, 비디오와 릴스 기능으로 영상을 직접 촬영하거나 공유하기도 합니다. 

3) 트위터

트위터는 단문 메세지, 전자우편 등을 통해 트윗을 전송할 수 있는 공간이며, 트윗은 사용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생각이나 감정, 내용 등을 짧은 글로 기록하는 간단한 형태로 한글, 영문, 공백, 기호를 포함하여 140자의 글자를 올릴 수 있습니다. 메신저의 신속성과 의사소통의 기능을 갖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서 다양한 국가의 언어를 지원하며, 지역에 대한 제한 없이 전 세계의 이용자와 140자의 글로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4) 유튜브

유튜브는 동영상을 공유하는 공간으로, 다른 사용자가 만든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직접 동영상을 올려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누구든지 동영상을 쉽게 제작하여 올릴 수 있으며 제작하거나 시청할 수 있는 주제가 다양하여 인터넷 문화의 새로운 부분으로 자리 잡혔다.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시청할 때 언어, 노출, 성적 표현, 폭력 및 약물 사용에 대해 등급을 지정할 수 있으며 라벨을 확인하여 사용자에게 불필요하거나 적합하지 않은 영상을 선별할 수 있습니다. 

 

2. SNS의 긍정적 효과


SNS의 보급이 확대되고, 스마트폰 열풍이 불면서 SNS와 모바일 기기의 결합 효과가 정점을 찍고 있습니다. 사이버 공간 안에서 시공간적 한계를 넘어서 현실세계에서 알 수 없었을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자유로운 의사표현과 다수의 자발적인 지식교류를 통하여 더 나은 삶을 실현화시키고 있습니다. 민주주의 사회의 개방적인 점을 SNS의 긍정적 효과적인 도구로 여겨집니다. 물론 다른 한편으로는 확대된 자유의 가능성을 남용하여 타인의 자유와 권리. 즉 개인의 사생활 보호를 침해하는 경우도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2-1. 다양한 인맥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SNS의 가장 큰 장점은 시공간을 초월한다는 것입니다. SNS의 발전 이전에 경기도에 사는 사람이 가장 많이 알게 되는 사람은 경기도 안에 사는 사람으로 제한 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SNS의 발전 이후에 경기도 뿐 아니라,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 5대양 6대주 어디든  SNS로 인맥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만날 기회가 없었던 국내외의 사람들과 보다 편리하게 관계를 맺고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2-2. 개인 간의 의사소통이 활발해집니다.

SNS는 컴퓨터뿐만 아니라, 스마트폰과 태블릿PC등과 같이 휴대성이 편리한 기기들의 사용증가와 맞물리면서 활용도가 대폭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맥을 형성한 상대방이 보내는 정보나 의견을 즉각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웹 사이트보다 더 활발하게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카카오톡입니다.

2-3. 민주주의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SNS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남기고 빠른 응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돈독한 관계를 기반으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는 구조를 통해 지인의 관심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지인과의 신뢰도를 높여 SNS내에서 개인 간의 신뢰도가 매우 커졌습니다. 사람들은 SNS를 통해 자신의 상황이나 관심사의 변화에 구애받지 않습니다. 자유로운 인간관계에서 편안함을 느끼며 관계를 확장하고 신뢰를 형성해 나갈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피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4. 정보의 원활한 교환을 통해 사회 발전을 촉진시킵니다.

기존의 1:1 형식의 커뮤니케이션이 1: 다수, 다수: 다수 형식의 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더욱 많은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게 되었다. SNS는 특정 집단을 매개로 하지 않아도 사람들 간 직접적인 관계를 구축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각자의 정보를 원활하게 교환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국제대학교 근처의 맛집 또는 평택의 발전사항 등을 SNS로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다. 소수가 아는 것보다 다수가 아는 만큼, 다양한 사회 발전을 이룰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다.

 

2-5. 일반인이 적극 참여 가능한 정치

얼마전, 종편방송에서 방영한 <악마판사> 드라마 내용중에, 국민참여재판으로 일반인이 유죄, 무죄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SNS로 참여하는 내용이 있다. 이제는 정치뿐 아니라 여러 각계 다양한 방면에서 일반인이 SNS로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게 되었다. 대선, 지방선거에도 자신이 지지하는 정치후보자를 홍보하고 지지할 수 있다. 

2-6. 마케팅과 광고의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초창기 시절에 블로그를 통해 ‘1인 미디어’의 시대가 열렸다면, 이제는 스마트폰 등 기기의 발전으로 ‘걸어다니는 1인 미디어’의 시대가 다가왔습니다. SNS발전은 새로운 상품시장, 즉 소셜커머스를 형성하게 됩니다. 소셜커머스는 SNS를 기반으로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파격적인 할인가로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 방식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소셜커머스는 더 이상 기업의 소유물이 아니라, 일반인들도 쉽게 소셜커머스를 통해 제품을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생활 전반에 걸친 상품들을 오프라인에서는 받아볼 수 없는 가격에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삶 전반에 큰 도움이 됩니다. 

2-7. 실시간으로 정보를 유통할 수 있습니다.

SNS의 접근성이 확대되면서 매 시간마다 새로운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의 폐쇄적이고 한방향으올 전달되던 정보와 지식이 SNS를 통해 개방적이고 쌍방향적으로 교환이 됩니다. 또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서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일반인과 소통하여 많은 사람들이 보다 좋은 질의 지식과 정보를 수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와 켈리포니아 대학교 연구원들의 연구에 따르면 업무 진행에 SNS메신저를 사용한 작업자가 업무에 대해 신속하게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어 그것을 사용하지 않은 동료들보다 업무 단절이 적다고 합니다. 

 

3. SNS를 활용한 관계 맺기의 원칙

 

3-1. SNS 소통 3원칙

1) 보내기 버튼 누르기 전에 일단 멈추고 역지사지하기
2) 개인 메시지는 확인했으면 바로 답변하기
3) 심도 깊은 말은 오해 방지를 위해 가능하면 추가로 통화하기

3-2. SNS 피로증후군

1) SNS 피로증후군이란?

과다한 SNS 이용 때문에 발생하는 피로감을 일컫는 말입니다. SNS 시대의 부작용으로, 1996년 신경과학자 데이비드 루이스 박사에 의해 처음 제시된 정보피로증후군의 한 사례입니다. SNS 피로증후군은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등 복수의 SNS를 사용하면서 과다한 정보 공유와 인맥 관리 분산으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과의 정치적 이념 차이나 직장 상사와의 불편한 관계 등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도 SNS 피로증후군의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SK커뮤니케이션즈와 엠브레인의 「2011 국내 SNS 이용 실태」 조사에 따르면 SNS 이용자의 40퍼센트가 ‘소셜미디어 이용에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답했는데, 이 숫자는 더욱 늘어나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SNS 피로증후군 (트렌드 지식사전, 2013. 8. 5., 김환표)

※ 다음 체크리스트에서 내게 해당하는 것이 몇 개나 되는지 체크해 보세요.

○ SNS 이용시간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렇다, 아니다)
○ 내가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 누가 어떤 댓글을 달았는지 궁금해 미치겠다. (그렇다, 아니다)
○ 내 글에 붙은 댓글이 적으면 우울하다. (그렇다, 아니다) 
○ 아침에 눈을 뜨면 스마트폰부터 찾는다. (그렇다, 아니다)
○ 지하철이나 화장실에서는 주로 SNS를 체크한다. (그렇다, 아니다)

3-3. SNS 스트레스에스 벗어나는 방법

* 불필요한 어플리케이션 삭제

* 식사할 때 스마트폰 사용하지 않기

* 스마트폰 없는 휴식시간 갖기

* 자기전에 스마트폰 보지 않기

* SNS 사용의 주도권을 가져라  

* 다른 사람의 SNS와 비교하지 말자

* 완벽한 인간관계는 없다는 것을 인지하자

* 뇌를 충분히 쉬게 하자



3-4. SNS에서 하지 말아야 할 행동 4가지 

1) 아무나 친구 신청을 받지 말라

트위터처럼 완전 개방형 SNS는 애당초 모두에게 공개되는 것이나 마찬가지니 어쩔 수 없지만, 대부분의 SNS는 친구 신청을 한 다음에 허락을 해야 친구가 됩니다. 이때 처음에는 반가운 마음에 모두 다 친구 신청을 받아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은 온전히 친구 수를 늘리기 위해서 아무에게나 친구 신청을 하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은 광고 목적으로 SNS 계정을 운영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사람이 아니라 스팸 계정이 친구 신청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친구 신청을 하거나 받기 전에, 나는 정말 이 사람의 소식을 알고 싶은 것인지 한 번쯤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직장에서 찍은 사진을 올릴 때는 조심

업무 시간에는 SNS를 쓰지 않는 것도 좋은 방법입습니니다. 얼마전 이슈가 된 성형외과 수술실 생일 파티 사건도 있었고, 실험실에서 쓰는 고압 멸균 기구로 계란을 쪄먹은 사진이 올라와서 논쟁이 됐었습니다. 자기도 모르게 상식에 어긋나는 사진 같은 것을 올리는 경우를 종종 있습니다.


3) 남에 대한 내용을 올릴 때는 특히 신중

결혼이나 누군가의 부고 같은 내용이라면 좀 다르겠지만, 전에 이런 내용 올린 사람들도 있습니다. '누구누구의 새 출발을 축하하며! 이건 이혼이 아니라 새 출발이라고 믿자!' 이런 걸 보면서 다른 친구들이 누가 이혼했는지를 다 알게 되었습니다.


4) 험담 금물

악플이나 거친 언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지나친 자기 자랑도 그렇고, SNS에선 자신이 올린 글이 바로 내 얼굴이란 것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실생활에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데, 실제로 정치인 관련 기사 링크에 악플을 달던 한 학생이, 그 사람 프로필에 어디 회사 인턴이라고 써둔 것을 보고 사람들이 항의 전화를 해서, 결국 인턴을 관둔 사례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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