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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플 실천 연습 2 (배려하기)

자원봉사

by 코끼리코라우 2020. 6. 2. 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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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서 

경청하는 방법을 배웠는데요.

굉장히 중요한 것을 배운것 같았어요.

오늘은 배려하기가 중요하다는 것은 알겠는데, 

어떻게 하는 것이 배려를 잘 하는 것인지 

알고 싶어요.




2. 배려하기

1) 배려의 의미

배려는 다른 사람에 대해 걱정하고 염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돌봄이 필요한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2) 배려의 중요성

배려는 기본적으로 옳은 일이며, 청소년들이 타인을 이해하고 책임질 수 있을 때 더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타인을 배려하는 사람은 생애에 걸쳐 더 좋은 관계, 즉 행복의 핵심 요소인 '친밀한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3) 배려의 특징 

① 배려는 사랑의 실천입니다. 
② 상대에게 진실한 관심과 사랑을 가지고 헌신하는 것입니다. 
③ 상대방에게 안정감, 친근감, 자신감, 용기를 줍니다. 
④ 서로 간에 위험과 갈등을 줄여줍니다. 

4) 인간관계를 좋게 하는 배려의 기술 (출처: 문화일보 10가지 배려의 기술) 

① 배려의 기술은 역지사지易地思之를 근본으로 합니다. 철저하게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합니다.

② 관찰은 배려를 익히는 첫걸음입니다. 주위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고 그들을 지켜봐 주려는 마음을 가집니다.

③ 많이 듣고 많이 물어보십시요. 세심한 배려를 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심리나 상황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관찰과 함께 상대방을 가장 잘 이해하는 방법은 듣고 물어보는 것입니다.

④ 자신의 마음을 먼저 읽으십시요. 진정한 자신의 욕구를 파악하려고 노력할 때, 타인에게 보고 들은 정보를 제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⑤ 때로는 조연이 되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⑥ 상대방의 작은 기쁨을 챙겨봅시요. 

⑦ 1대 1의 자세로 대해봅시다. 배려가 자기 앞에 있는 단 한 사람을 향한 관심과 보살핌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⑧ 내가 받았던 고마움을 타인에게 실천해 봅시다.

⑨ 인격자를 존경하고 가까이하려 노력해보세요.

⑩ 예의를 익히고 예의를 뛰어넘으십시요. 예의를 통해 서로에 대해 존중하고 가벼운 친분을 형성합니다. 그리고, 더 섬세하고 깊이 있는 배려를 통해 예의를 뛰어넘어 자유로우면서도 강력한 관계를 만듭니다.

5) 나는 배려형 사고를 가진 사람일까? 

◈ 다음 문항을 읽고 해당되는 곳에 체크(V)해 보세요. 

(1.전혀 아니다, 2.아니다, 3.보통이다, 4,그렇다, 5.매우 그렇다)

  사고 >

  1. 나는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존중하려고 노력한다. ① ② ③ ④ ⑤ 

  2.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편안한 느낌을 주려고 노력한다. ① ② ③ ④ ⑤ 

  3. 나는 나와 관계를 맺고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충실하려고 노력한다. ① ② ③ ④ ⑤ 

  4. 나는 다른 사람들과 문제가 발생하면 문제를 평화롭게 해결하려고 애쓴다. ① ② ③ ④ ⑤ 

  < 행동  >

  5. 나는 누군가가 이용당하는 것을 보면 그를 보호해 준다. ① ② ③ ④ ⑤ 

  6. 나는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는 사람을 보면 도와준다. ① ② ③ ④ ⑤ 

  7. 나는 나이가 많이 드신 어른이나 힘이 약한 사람, 장애를 가진 사람을 보면 도와준다.  ① ② ③ ④ ⑤

 8. 나는 싫어하는 사람과 그룹이 되면 그 사람의 좋은 점을 찾아보려고 노력한다. ① ② ③ ④ ⑤ 

< 가  >

  9. 나는 친구나 가까운 사람들에게 좋은 일이 생겼다는 소식을 들으면 기분이 좋고 진심으로 축하해 준다. ① ② ③ ④ ⑤ 

  10. 나는 다른 사람들의 진심 어린 충고를 기쁜 마음으로 받아들인다. ① ② ③ ④ ⑤ 

  11. 나는 다른 사람들과의 행복한 순간을 소중히 여긴다. ① ② ③ ④ ⑤ 

  12. 나는 외모, 나이, 성별, 국적 등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너그럽게 대한다. ① ② ③ ④ ⑤ 

  <   >

  13. 나는 다른 사람들을 인격적으로 존중해 주기를 요구한다. ① ② ③ ④ ⑤ 

  14. 나는 다른 사람들을 차별 없이 동등하게 대해줄 것을 요구한다. ① ② ③ ④ ⑤ 

  15.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상대방이 싫어하는 행동을 삼갈 것을 요구한다. ① ② ③ ④ ⑤ 

  16. 나는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말을 하지 않는다. ① ② ③ ④ ⑤ 

  < 감적 고> 

  17. 나는 다른 사람들의 어려운 문제를 돕는 일에 신중하게 생각하고 행동한다. ① ② ③ ④ ⑤ 

  18. 나는 상대방이 표현하지 않더라도 상대방이 원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도와주려고 노력한다. ① ② ③ ④ ⑤ 

  19. 나는 다른 사람의 가치나 기준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 생각해 본다. ① ② ③ ④ ⑤ 

  20. 나는 내 친구에게 기분 나쁜 일이 생기면 내 기분도 나쁘고 속상하다. ① ② ③ ④ ⑤ 


1~20번까지의 문항을 합해서 80점 이상이면 배려적 사고가 높은 사람입니다. 특히 1~4번까지의 합산 점수가 가장 높으면 정서적 배려가 높으며, 5~8번까지의 합산 점수가 가장 높으면 행동적 배려가 높으며, 9~12번까지의 합산 점수가 가장 높으면 가치부여적 배려가 높으며, 13~16번까지의 합산 점수가 가장 높으면 규범적 배려가 높으며, 17~20번 까지의 합산 점수가 가장 높으면 감정이입적 배려가 높습니다. 

[출처] 박은혁·조아미(2016). Lipman의 이론에 근거한 청소년용 배려적 사고 척도개발 및 타당화 연구. 청소년문화포럼, 46, 114-132.

6) 배려하기 연습 

(1) 즐거웠던 주말! 주말에 친구들과 함께 무엇을 하실 것인가요? 

◈ 아마 다양한 계획을 가지고 있겠지요? 친구와 함께 주말을 어떻게 지낼지 일과계획을 세워 보세요.




◈ 친구들과 함께 세운 계획 중에는 이웃과 함께하는 공간에서의 일과도 있을 것입니다. 그곳에서 이웃을 위해 배려할 행동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고 적어 보세요.




소와 사자가 있었습니다. 

둘은 죽도록 사랑을 하였고 결혼해서 함께 살게 되었습니다. 

둘은 최선을 다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소는 최선을 다해서 맛있는 풀을 날마다 사자에게 대접했습니다. 

사자는 싫었지만 참았습니다. 

사자도 최선을 다해서 맛있는 살코기를 날마다 소에게 대접했습니다. 

소도 괴로웠지만 참았습니다.  

하지만 참는 것도 한계가 있어 더 이상은 참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둘은 마주 앉아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를 잘못 풀어놓으면 커다란 사건이 되듯이, 

소와 사자는 심하게 다투었고 끝내는 헤어지고 말았습니다. 

헤어지고 나서 서로가 서로에게 하는 말은 “나는 최선을 다했어.”였습니다.  

소는 소의 눈으로만 세상을 보고, 

사자도 사자의 눈으로만 세상을 보면, 그

들의 세상은 혼자 사는 무인도일 뿐입니다. 

‘소의 세상’‘사자의 세상’일 뿐입니다. 

나 위주로 생각하는 나만의 최선, 

상대를 못 보는 최선, 

그 책임은 최선일수록 최악을 낳고 맙니다.  

나는 지금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만, 

어쩌면 그것도 나 위주로 생각하고 상대방을 보지 못하는 

만의 최선이 아닐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나의 최선이 남에게는 최악의 결과를 낳고 있지는 않은지…. 

의 눈으로, 

사자의 눈으로, 

나의 최선으로…. 

이제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최선을 다했으면 합니다. 

우리의 생활 속에서 배려는 사람과 사람을 이어 주는 보이지 않는 끈입니다. 

하지만 남을 위한 행동이라고 다 배려는 아닙니다. 

배려도 무턱대고 하는 것이 아니라 

배려를 하기 전에 

상대방의 마음을 잘 살펴 보아야 합니다. 

상대방이 가장 기뻐하고 

행복해하는 방법으로 

배려를 해야 합니다.   


[출처] 교육과학기술부(2012).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부모교육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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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에 소와 사자 이야기는 

배려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내 기준으로 배려하는 것이 아닌지

다시한번 생각해 보게 되네요.

다시한번 

곰곰히 

되새겨 봅니다.


경청하기를 다시 보고 싶으면? https://sun38.tistory.com/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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