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선플 실천 연습 3 (공감하기, 친절하기, 칭찬하기, 다양성 존중하기)

자원봉사

by 코끼리코라우 2020. 6. 2. 17:21

본문

반응형

경청하기와 

배려하기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그 외에 우리가 

선플을 행동으로 실천하기 위해

익혀야 할 덕목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


-------------


3. 공감하기

1) 공감의 의미

공감이란 다른 사람의 감정, 의견, 주장에 대해 자신도 그렇게 느끼고 있는 상태나 그 느낌을 말하는 것이다.


2) 공감의 중요성

① 화난 사람, 오해받은 사람, 문제가 잘 안 풀리는 사람에 대해 공감을 해주면 그 사람의 마음에 안정을 주고, 신뢰가 형성된다.

② 문제 상황에 대해 위로를 받을 수 있다.


3) 공감력이 좋은 사람들의 특징

①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주의 깊게 듣는다.

② 호기심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③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고집하지 않고 생각을 교환하는 것을 좋아한다.

④ 자신이 하는 말에 주의를 기울인다(말을 할 때, 판단, 요구, 지적을 하지 않는다).

⑤ 모든 사람을 다르게 대해야 한다는 점을 이해한다.


4) 나의 공감능력은 몇 점일까?

(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은 편이다, 3. 보통이다, 4. 그런 편이다, 5. 항상 그렇다)


 1. 친구가 이용당하는 것을 보면, 나는 친구에 대해 일종의 보호심을 느낀다. ① ② ③ ④ ⑤ 

 2. 남을 비난하기 전에, 내가 만일 그 사람의 입장이었다면 어떻게 느낄 것인가를 상상해 보려고 노력한다. ① ② ③ ④ ⑤ 

 3. 긴급 상황에 처해 절실히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보면 정신이 나가 버린다. ① ② ③ ④ ⑤ 

 4. 재미있는 이야기나 소설을 읽을 때 그 이야기 속의 일이 나에게 일어난다면 어떻게 느낄 것인지 상상해 본다. ① ② ③ ④ ⑤ 

 5. 소설을 읽거나 영화를 보면서 내가 정말로 주인공인 것처럼 느낀다. ① ② ③ ④ ⑤ 

 6. 친구가 부당하게 취급당하는 것을 보았을 때 친구에게 동정심이 생긴다. ① ② ③ ④ ⑤ 

 7. 감정적인 동요를 심하게 느끼는 상황에 처할 때 가끔 무력감을 느낀다. ① ② ③ ④ ⑤ 

 8. 나보다 불행한 사람들을 볼 때 자주 따뜻한 염려의 느낌을 가진다. ① ② ③ ④ ⑤ 

 9. 나는 친구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을 때 친구의 입장을 생각해 봄으로써 친구를 더 잘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① ② ③ ④ ⑤ 

 10. 영화를 볼 때 나는 객관적으로 보고 그 내용에 완전히 사로잡히는 때가 없다. ① ② ③ ④ ⑤ 

 11. 나는 위기상황이나 급작스러운 일이 생겼을 때 매우 효과적으로 대처한다. ① ② ③ ④ ⑤ 

 12. 긴급 상황에 처하면, 걱정과 불안을 느낀다. ① ② ③ ④ ⑤ 

 13. 나는 스스로를 매우 부드러운 마음의 소유자라고 말하곤 한다. ① ② ③ ④ ⑤ 

 14. 모든 질문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고 믿고 두 측면 모두를 보려고 노력한다. ① ② ③ ④ ⑤ 

 15. 연극이나 영화를 본 후에 내가 마치 주인공인 것처럼 느낀 적이 있다. ① ② ③ ④ ⑤

 16. 어떤 문제에 대해 내가 옳다고 확신하면 나는 타인의 말을 듣기 위해 많은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① ② ③ ④ ⑤

 17. 나는 때때로 타인의 관점에서 사태를 파악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 ① ② ③ ④ ⑤

 18. 나는 비교적 규칙적으로 내게 일어날지도 모르는 일들에 대하여 상상을 한다. ① ② ③ ④ ⑤

 19. 긴장된 감정적 상황 속에 있는 것이 나를 두렵게 한다. ① ② ③ ④ ⑤

 20. 좋은 책이나 영화에 깊이 심취한 적이 드물다. ① ② ③ ④ ⑤

 21. 때때로 타인들에게 문제가 있을 때 그들에 대해 별로 마음 아파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① ② ③ ④ ⑤ 

 22. 누군가 부상당하는 것을 볼 때 차분하게 있을 수 있다. ① ② ③ ④ ⑤

 23. 어떤 결정을 내리기 전에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의 측면에서 생각하려고 노력한다. ① ② ③ ④ ⑤

 24. 나는 위급한 상황에서 통제력을 잃어버리는 편이다. ① ② ③ ④ ⑤

 25. 타인들의 불행이 나를 크게 혼란에 빠뜨리는 적은 별로 없다. ① ② ③ ④ ⑤

 26. 좋은 영화를 볼 때 나는 쉽게 중요 인물이 처한 입장에 선다. ① ② ③ ④ ⑤

 27.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보고 자주 깊이 감동한다. ① ② ③ ④ ⑤

 28. 누군가에게 화가 날 때 나는 대개 잠시나마 그의 입장이 되려고 노력한다. ① ② ③ ④ ⑤



5) 공감적 반응 연습

(1) 상황

요즘 우리 동아리는 축제 때 전시할 자료를 준비하느라 바쁘다. 

아침에 회장이 그동안 만든 자료 중에서 전시할 것들을 골라 놓으라고 나에게 부탁했다. 

회장은 전시에 쓸 포스터를 만든다고 하였다. 

나는 바로 그 일을 하려고 했는데, 다른 회원들과 전시 공간 꾸미기에 대한 회의를 하느라고 회장의 부탁을 까맣게 잊어버렸다. 

오늘따라 의견이 너무 많이 나와서 회의가 늦어졌다. 

그래서 점심 먹을 시간도 없었다.

집에 가려고 하는데, 회장이 아침에 부탁한 일을 끝냈는지 물었다. 

나는 그제서야 그 일이 생각났다. 

나는 오늘 정말 바빴다고 말했다. 

회장은 내 말을 끊으면서 성난 목소리로 “변명은 듣기 싫어! 

얼마 전에는 중요한 자료를 망쳐 놓더니, 너는 제대로 하는 게 도대체 하나도 없어.”라고 소리치며, 나의 말을 끝까지 듣지도 않고 나가 버렸다.

나는 너무 화가 나고 속이 상했다. 

그런데 집에 가는 길에 우연히 친구를 만났다. 

그래서 친구에게 오늘 있었던 일을 이야기했다.


(2) 공감적으로 반응하기

먼저 속상한 친구의 마음을 느껴 보자. 

그리고 친구의 말에 공감적으로 반응하면서 친구에게 위로를 해 주자.


(3) 공감의 사례


① 외면적 공감

“화가 났었겠구나.”, “무서웠겠구나.” 등의 상대방의 감정 해소를 도와주는 것


② 내면적 공감

“음, 무척 속상했니.”, “너 나름대로는 열심히 하려고 했다는 것을 몰라주어서 속상했다는 거지.”, “괜찮아, 넌 다른 일을 열심히 했잖아.” 등의 상대방의 감정을 인정하고 내면의 바람까지 말해주는 것


(4) 공감의 사례 실습해 보기

상황 

며칠 전 친구 서경이와 페이스북에서 채팅을 하다가 서로 오해가 생겨서 말다툼을 하다가 

이제는 말도 하지 않고 지냅니다. 채팅에서 먼저 말을 걸어도 반응이 없습니다.


•외면적 공감



•내면적 공감


4. 친절하기

1) 친절의 의미

친절이란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다정스럽게 대하는 것을 말한다.


2) 친절의 중요성

① 친절함은 우리의 기분을 좋게 하고 행복감을 향상시킨다.

② 친절함은 우리의 육체적·정신적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③ 친절함은 학교생활이나 개인생활에서 인간관계를 형성할 때 상대의 적대행위를 극복하고, 존경심을 키우며 상호 이해를 조장해 준다.


3) 친절의 방법

①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다정하게 대해 주거나, 방법과 해결책을 제시해 준다.

② 우리나라를 처음 방문하는 외국인에게 하는 친절은 국가의 이미지를 좋게 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③ 친절은 자신도 행복하지만, 좋은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4) 친절의 사례

(1) 아스토리아 호텔의 지배인

어느 날, 필라델피아에 있는 작은 한 호텔에 “행사로 호텔마다 만원이라 묵을 곳이 없다.” 하며 도움을 요청하는 노부부가 들어섰다. 이 호텔의 야간 종업원은, “여기에도 객실은 없지만, 제 방이라도 괜찮다면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쓰십시오.”라고 선선히 자신의 방을 내주었다.

이 종업원의 친절을 눈여겨본 노부부는 다음 날 아침에 자신을 소개했는데, 그가 바로 1976년에 1,900개의 객실을 갖춘 뉴욕의 월도프 아스토리아 호텔의 경영인인 존 제이콘 아스터였다. 그는 작은 친절을 베푼 이 야간 종업원을, 전격적으로 아스토리아 호텔의 총지배인으로 임명했다.


(2) 서울은행 청원경찰 한원태 씨의 친절

서울은행 안양 석수지점에 용역직으로 근무하던 청원경찰 한원태 씨는 친절하기로 유명했다. 노약자 고객이 오면 앉아서 기다리도록 하고 대신 입금하거나 돈을 찾아다 주었다. 또 몸이 불편한 고객들이 있으면 가정으로 직접 방문하는 배려도 아끼지 않았다. 2년이 지나면서 이 은행에서는 매일매일 진풍경이 벌어졌다. 고객들이 창구에 줄을 서지 않고 청원경찰 앞에 줄을 서는 것이었다. IMF 때 은행이 망한다는 뉴스에도 고객들은 그를 믿고 돈을 인출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고객들은 청원경찰인 그를 농담 반, 진담 반으로 ‘한 지점장’이라고 부르기까지 했다.


5. 칭찬하기

1) 칭찬의 의미

칭찬은 상대방의 착한 마음과 능력을 인정하는 것이다. 상대방의 단점보다는 장점을 찾아서 칭찬해 주는 것이 개인과 사회를 건강하게 하는 것이다.


2) 칭찬의 방법

(1) 구체적으로 칭찬한다

유행에 민감하게 옷을 입는 사람에게는 단순히 “예쁘다.”는 말보다는 “색과 분위기를 조화롭게 잘 입었다.”와 같은 칭찬이 좋다.


(2) 그 사람 자체보다는 능력에 대해 칭찬한다

“그렇게 어려운 수학 문제를 3분 만에 풀다니 정말 대단하다.”


3) 칭찬의 기술

① 좋은 말은 사람을 살린다. 『칭찬은 고래도 춤춘다』는 책처럼 칭찬은 사람들의 능력을 더 잘 발휘하도록 하고, 서로의 관계에 도움을 준다.

② 칭찬하기 위한 장점 찾기

③ 친구의 장점을 칭찬하라. 친구의 장점과 해 주고 싶은 칭찬의 말을 적어 보자.


장점 찾기 칭찬의 말하기


▶ 민찬이는 말수가 적어서 친구들의 흉을 보지 않는다. ▶

 ‌ 

민찬아, 넌 정말 믿음직한 친구야, 너에게는 어떤 비밀이라도 얘기할 수 있어.



6. 다양성 존중하기


1) 다양성의 의미

다양성이란 나타내는 모양, 빛깔, 형태, 양식 따위가 여러 가지로 많은 특성을 말한다.


2) 다양성의 존중

① 세상에는 성별, 나이, 국적, 성장 배경, 지위, 가치관, 인종, 종교 등 다양한 모습으로 나

타나고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의 모습들을 있는 그대로 존중해 주는 것이다.

② 그러므로 이것으로부터 나타나는 차이에 대해서 차별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③ 사람은 누구나 존엄한 인격체이므로 그 인격 또한 존중받아야 한다.


3) 당신의 다양성 존중은 어느 수준인가요?





• 공익광고를 보면서 학교나 주변에서 외국인 근로자,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이나 새터민 청소년에게 

자신이 대했던 자세는 어떤가요?



•자신의 자세를 돌아보면서 고치고 싶은 모습은 어떤 점이 있나요?



-----------------


다른 사람을 공감하고 

친절하게 대하고

칭찬하고

존중하는 것도

잘 하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관련된 자료를 

좀 더 찾아서 

연습 해보고 싶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