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봉사 시간부터 데이터까지?? 선플 달면 혜택이 따라온다!

악플혐오 VS 선플

by 코끼리코라우 2020. 12. 23. 13:49

본문

반응형

봉사 시간부터 데이터까지?? 선플 달면 혜택이 따라온다!

박혜린,정수아 기자

 

2P-이전까지 선플 달기는 개인의 자발적인 참여에만 의존해왔다. 하지만 인터넷 사용자들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SNS상의 댓글의 영향력이 커지게 되었다. 때문에 지자체와 많은 대기업들은 네티즌들의 선플 작성 독려를 위해 선플에 따른 봉사시간 부여부터 특정 기준을 만족시키는 선플 작성 시 혜택을 지급하는 등 다양한 활동들을 발전시켜 왔다. 그리고 이러한 선플 작성의 이벤트화는 개인적인 보람과 함께 흥미를 자아내어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의 건전한 인터넷 문화 조성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다

 

3P-"선플 작성에 따른 봉사시간 부여"

많은 지자체와 기업에서는 선플의 영향력을 인정하여 선플 활동 참여 시 작성한 선플의 갯수에 따라 봉사시간을 차등 지급하고 있다.특히 "선플운동 실천협약"을 맺은 모 은행에서는 "댓글 한 줄과 말 한마디로도 우리 사회에 긍정에너지를 전파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네티즌들의 선플 운동 참여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4P-"데이터, 문화상품권, 음악감상 이용권 등 상품 지급 이벤트"

20196월 통신사 회사 KT에서는 선플을 다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착한 5기프트 이벤트를 진행했다.이 행사는 KT와 선플 재단이 체결한 '대한민국 인터넷 윤리,문화 선진화를 위한 업부 협약'의 사회공헌 캠페인 중 하나로 정보문화의 달을 맞아 이벤트 기간동안 인터넷 사이트에 선플을 달고 이를 인증받은 청소년들에게 선플 20개당 1개의 기프트을 제공했다. 이 기프트는 데이터,음악감상,TV, 문화상품권,편의점 상품권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며 많은 청소년들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5P-“응원댓글 이벤트"

몇몇 기업에서는 댓글의 영향력을 마케팅적 측면으로 바라보고 해당 기업의 제품 혹은 행사를 응원하는 응원댓글 이벤트를 진행했다.이러한 이벤트는 단순히 기업을 홍보하는 것 뿐만 아니라 보다 더 구체적으로 자신이 지지하는 작품, 스포츠 팀 등을 응원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네티즌들의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

 

6P-"JUST THE WAY YOU ARE(지금 그대로의 당신)"

이러한 선플 작성독려를 위한 이벤트는 온라인에 국한되지 않는다. 소셜 댓글 서비스 라이브리는 댓글 팔찌를 제작하여 댓글 팔찌 인증샷을 #건강한 댓글 캠페인 #저스트웨이유아2020 #지금그대로의당신2020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 하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해당 이벤트는 일반 SNS이용자들도 본인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쉽게 참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댓글팔찌의 수익금은 악성댓글로 인한 피해자들의 위해 쓰여 더 의미가 있었다.

 

7P-이러한 다양한 혜택의 제공은 사람들의 참여를 증진시킬 수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이벤트가 이후 네티즌들의 자발적인 선플 작성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때문에

지속가능한 선플 작성을 위한 방안에 대한 고민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