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이버 인물명 연관검색어 노출 중단 범위 확대…사실상 전면 폐지

악플혐오 VS 선플

by 코끼리코라우 2021. 8. 29. 13:13

본문

반응형

네이버 인물명 연관검색어 노출 중단 범위 확대…사실상 전면 폐지

선플기자단 3기 박현성


국내 유력 포털 사이트 NAVER(이하 네이버)가 이 달 초 ‘인물명이 들어간’ 연관검색어의 노출 중단 범위를 확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인물명을 검색하거나, 인물명이 결합된 키워드를 검색할 경우 더 이상 연관검색어가 노출되지 않게 됩니다. 


네이버의 연관검색어 노출 중단 발표

네이버는 지난해 2월부터 ‘인물명 및 인물명과 결합된 명예훼손, 사생활 침해 키워드’ 등의 검색 시 연관검색어 노출을 중단한다는 정책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개인의 인격권 존중과 사생활 침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방향성을 가진 정책이었습니다. 기존에는 특정 유명인들 위주로 연관검색어로 인한 논란이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의 확산 이후 일반인 확진자들에 대해 연관검색어 등으로 인한 과도한 사생활 침해 문제가 대두되었고, 이에 따라 네이버는 인물명이 결합된 특정한 검색어에 대해 연관검색어 노출을 중단한 것입니다.
 1년 반이 지난 지금, 네이버는 앞선 정책에 대한 후속 정책으로 인물명 및 인물명이 포함된 검색어의 연관검색어 전면 노출 중단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연관검색어의 노출 중단 범위는 ‘인물명이 들어간 모든 검색어’로 확대되었습니다. 정확하게 어떤 사항이 바뀌는지 다음 문단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발표로 인해 바뀌는 사항들

 먼저, 기존 정책의 경우는 ‘OOO코로나’ 와 같은 키워드를 검색했을 경우 사생활 침해 키워드로 분류되어 연관검색어가 전면 노출되지 않는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새롭게 바뀐 정책에 따르면 ‘OOO코로나’ 와 같은 명예훼손/사생활침해 가능성이 있는 키워드뿐만 아니라, ‘OOO화장품’ 같은 일반적인 키워드에 대해서도 연관검색어가 전면 노출되지 않습니다. 
 

 또한 ‘인물명이 포함된 연관검색어’는 연관검색어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코로나 확진자’ 라는 키워드를 검색할 경우, 검색어에 인물명이 들어가 있지 않기 때문에 연관검색어는 노출됩니다. 그러나 연관검색어에 인물명/인물명이 포함된 연관검색어가 있을 경우 해당 연관검색어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연예/스포츠 뉴스 댓글 폐지, 실시간 검색어 폐지에 이은 연관검색어 폐지…
 이번 인물명 연관검색어 노출 폐지 정책은 연예/스포츠 뉴스 댓글 폐지, 실시간 검색어 폐지에 이은 또 다른 특정 서비스 폐지입니다. 인물명이 포함된 연관검색어는 당사자의 요청에 따라 수정 및 삭제가 가능했습니다. 다만 삭제 기준의 모호함이 지속적으로 논란이 되었습니다. 이번 연관검색어 폐지의 경우에는 이러한 연관검색어 자체가 가지고 있는 여러 논란을 종식시키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