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플기자단 박현성
#1 [제목 페이지]
MZ세대의 소비 트렌드: 미닝아웃
#2 [본문]
미닝아웃이란?
-‘의미, 신념’을 뜻하는 미닝(Meaning)과, ‘벽장 속에서 나오다’ 라는 뜻을 가진 커밍아웃(Coming out)이 결합된 단어입니다.
-소비행위를 통해 자신의 가치관을 표현하는 일종의 소비자 운동입니다.
#3 [본문]
미닝아웃 소비는 자신의 가치관을 표현하고, 이를 공유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SNS는 미닝아웃의 대표적인 수단으로, 해시태그와 게시물을 통해 간편하고 빠르게 미닝아웃을 할 수 있습니다.
#4 [본문]
SNS를 통한 확산이 빠른만큼, 이를 주로 사용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미닝아웃 소비 형태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신념에 더해 기업의 사회/윤리적 책임 및 사회적인 영향을 고려한 소비가 확산되고 있는 것입니다.
#5 [본문]
미닝아웃의 분야는 정치/사회/경제/환경/문화 등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각 분야에서의 미닝아웃을 통해 소비자들은 불매운동, 성/인종차별 반대, 환경 보호, 동물복지 지지 등 자신의 신념과 가치에 맞는 소비행위를 합니다.
예시로 제로웨이스트, 플라스틱 프리, 업사이클링 등은 환경 쪽 미닝아웃 소비 트렌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6 [본문]
기업들 역시 이에 맞추어 미닝아웃 소비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업계는 포장재를 바꾸고, 패션업계는 인조모피를 사용하고, 식품업계는 대체육과 채식 제품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7 [마지막 페이지]
가격과 성능, 품질을 고려하던 ‘가성비’ 소비가 유행했던 것처럼, 사회적인 의미와 영향까지 고려하는 ‘미닝아웃’ 소비가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만 자기 자신의 가치관을 표현하는 것과 SNS속 유행에 휩쓸리는 것은 한 끗 차이인 만큼 고민과 생각을 통해 현명한 소비를 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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