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Z세대의 소비 트렌드: 미닝아웃

사회 문화

by 코끼리코라우 2021. 8. 17. 23:28

본문

반응형

MZ세대의 소비 트렌드: 미닝아웃

선플기자단 박현성

 

#1 [제목 페이지]

MZ세대의 소비 트렌드: 미닝아웃

 

 

#2 [본문]

미닝아웃이란?

-‘의미, 신념을 뜻하는 미닝(Meaning), ‘벽장 속에서 나오다라는 뜻을 가진 커밍아웃(Coming out)이 결합된 단어입니다.

-소비행위를 통해 자신의 가치관을 표현하는 일종의 소비자 운동입니다.

#3 [본문]

미닝아웃 소비는 자신의 가치관을 표현하고, 이를 공유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SNS는 미닝아웃의 대표적인 수단으로, 해시태그와 게시물을 통해 간편하고 빠르게 미닝아웃을 할 수 있습니다.

 

 

#4 [본문]

SNS를 통한 확산이 빠른만큼, 이를 주로 사용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미닝아웃 소비 형태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신념에 더해 기업의 사회/윤리적 책임 및 사회적인 영향을 고려한 소비가 확산되고 있는 것입니다.

#5 [본문]

미닝아웃의 분야는 정치/사회/경제/환경/문화 등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각 분야에서의 미닝아웃을 통해 소비자들은 불매운동, /인종차별 반대, 환경 보호, 동물복지 지지 등 자신의 신념과 가치에 맞는 소비행위를 합니다.

예시로 제로웨이스트, 플라스틱 프리, 업사이클링 등은 환경 쪽 미닝아웃 소비 트렌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6 [본문]

기업들 역시 이에 맞추어 미닝아웃 소비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업계는 포장재를 바꾸고, 패션업계는 인조모피를 사용하고, 식품업계는 대체육과 채식 제품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7 [마지막 페이지]

가격과 성능, 품질을 고려하던 가성비소비가 유행했던 것처럼, 사회적인 의미와 영향까지 고려하는 미닝아웃소비가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만 자기 자신의 가치관을 표현하는 것과 SNS속 유행에 휩쓸리는 것은 한 끗 차이인 만큼 고민과 생각을 통해 현명한 소비를 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사회 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무로 보는 BTS의 PTD  (543) 2021.08.18
ESG 총정리  (508) 2021.08.18
독도명예주민증  (530) 2021.08.17
외교관의 면책특권 논란, 이대로도 괜찮을까?  (420) 2021.08.17
새로운 임대차 보호법, 오히려 시장에 역효과?  (321) 2021.08.17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