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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플 인성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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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코끼리코라우 2020. 6. 1. 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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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플 인성교육 프로그램

 

 

1. 선플 감성 훈련 시나리오


1) 만남의 마당

(1) 인사 및 소개

귀하고 소중한 분들과 함께해서 기쁩니다. 선플운동은 우리들의 생활 속에서 칭찬을 기본 행동으로 실천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풍요로운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며 실천 활동입니다.

그러므로 선플교육 ‘선플꽃이 피었습니다”는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하여, 자기 자신의 내면을 바라보고, 자신이 살아온 길을 되돌아보는 시간이며, 앞으로 어떻게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해야 할지를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입니다.

본 교육을 통해서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의 아름다움 및 안고 있는 문제들을 바라보고, 이에 대한 해결 방법과 실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만남의 장

인생(삶)은 만남의 장입니다. 가정에서는 부모, 형제와 만나고, 학교에서는 선생님, 선배, 동기, 후배, 책 등과 만납니다. 사회에서도 또한 많은 만남들이 있는데, 아는 사람과도 만나고, 새로운 사람과도 만납니다. 그러한 만남들이 필연이었을까요, 아니면 우연이었을까요? 

그중에서 기억에 남는 소중한 만남이 있습니까? 있다면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한 만남은 어떻게 진행되었기에 좋은 추억으로 남아 있나요?

다른 각도에서 이번에는 우리가 우리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먼저 눈을 감고 우리들의 모습을 그려 볼까요. 자신의 얼굴이 또는 모습이 잘 떠오르나요? 우리들의 얼굴, 가슴, 배, 다리, 발가락 등을 떠올려 볼 수 있나요? 우선 먼저 얼굴을 통해 우리 자신과 만나려고 합니다.

(3) 거울 보기 체험

거울을 통해 우리들의 얼굴을 바라보겠습니다. 거울을 하나씩 나눠 드릴게요. 하루에 거울을 몇 번 보십니까? 거울을 잠시 바라보시겠어요. (약 2분간)

자신의 얼굴을 그려 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자신의 얼굴이 어떻게 보이시나요? 또는 느껴지시나요? 마음에 드셨나요? 

친근하게 느껴지나요? 혹시 초라해 보이거나, 슬퍼 보이거나, 외로워 보이지 않나요?

(4) 정리 명상

음악을 한 곡 들려 드리겠습니다. (‘얼굴’ 노래를 틀어 줌) 눈을 감고, 음악을 들어 보실까요?

(멘트) 얼굴은 내 삶의 성적표일 수 있습니다. 순수했던 어릴 때의 얼굴, 꿈이 많았던 학창 시절의 얼굴이 있습니다. 자기가 되고 싶었던 얼굴이 있고, 자기가 갖고 싶은 얼굴이 있습니다. 현재 얼굴의 모습은 어떻습니까? 친근한 얼굴입니까? 가면을 쓴 얼굴입니까? 포근하고 행복한 표정의 얼굴입니까? 아니면 무표정한 얼굴입니까? 숨 들이마시고, 허리 숙여 ‘후’ 하고 내쉬고, 눈 뜨세요. 이제 우리 자신이 무엇과 만나야 하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만나야 할 대상과 잘 만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규칙을 제안합니다. 제가 선창하면, 큰 소리로 함께 따라 하시겠습니까? (사회자는 규칙을 미리 정해 온다.)

(5) 웃음 체험

행복한 표정을 이루는 30여 개의 근육과 세포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웃음 연습을 실시하겠습니다.

자신의 얼굴에 있는 구멍이 모두 몇 개입니까? (7개) 7개입니다. 그 구멍의 크기를 최대한 넓혀 보겠습니다. 네, 수고하셨습니다. 이제는 그 구멍의 크기를 최소한으로 좁혀 보겠습니다.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2인 1조로 팀을 만들어 서로 마주 보시기 바랍니다. 마주 보신 상태에서 시원하게 소리 내며 웃기 바랍니다.

칭찬의 법칙 = 상대의 특징적인 요소 + 상대를 기쁘게 해주는 혜택입니다.

그 웃음에 대하여 칭찬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어떻게 칭찬하시겠습니까? 

‘당신의 웃음소리가 시원찮네요’ 는 칭찬이 아~니~죠~. 

‘웃음소리가 시원합니다.’ 칭찬이 맞죠. 맞습니다. 

이번에는 부드러운 눈웃음의 미소를 지어 보시기 바랍니다. 자, 그 미소에 대하여 서로 칭찬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의미 있는 시간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규칙을 제창하겠습니다.

선플 규칙 

● 진실한 마음으로 솔직하게 표현한다. 

● 정성스런 마음으로 적극 참여한다. 

● 파트너를 보호하고 파트너에게 공헌한다. 

● 시간과 약속을 꼭 지킨다.

 

2) 밝은 마음, 선플꽃을 심습니다

(1) 의식의 크기
 

오프닝(음악: ??? )으로 시작

우리 집 앞에 떡방앗간집이 있습니다. 그 집에 있는 떡방아 기계는 쌀을 넣으면 떡이 되어 나오는데, 투입되는 원료의 질대로 떡을 만들어 냅니다. 가장 좋은 기계라 할 지라도 투입되는 원재료보다 더 좋은 질의 떡을 결코 만들어 내지 못합니다.

우리의 생각과 감정을 만들어 내는 기계가 우리의 마음이며, 우리의 생각입니다. 우리의 생각은 떡방앗간집 떡 기계와는 다르게 자신의 기계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보다 큰 생각을 만들어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사회를 맑고 밝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와는 반대로 좋은 원료를 투입하고도 자신을 불행하게 하고 사회를 어둡게 하는 생각과 감정을 유발
하는 기계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제 우리들의 생각과 감정을 만들어 내는 기계인 우리들의 마음과 만나려고 합니다. 

마음을 의식으로 표현하겠습니다.

의식에 대한 연구가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연구되고 있는데, 그중 미국에 살고 있는 데이비스 호킨스 박사의 의식 분류를 기준으로 여러분과 말씀을 나누려고 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마음에 관한 연구 중에 가장 잘 체계화되어 있는데, 의식을 크기와 밝기의 수준별로 나누었습니다.

호킨스 박사에 따르면 200 이상의 의식은 자신을 성장시키고 사회를 발전시키는 수준 높은 긍정적인 의식으로 그 발전의 원동력을 파워(Power)라 하였습니다. 200 미만의 의식은 자신을 약화시키고 사회를 퇴화시키는 부정적인 의식으로, 그 원동력을 포스(Force)라 하였습니다.

자존심이 왜 부정적 마음에 속하는지 궁금하지 않습니까? 그 마음의 근저에 있는 감정은 타인에 대한 경멸이고, 대다수의 행동들이 과장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들을 미워하고 경멸하는 분노의 의식 수준은 얼마일까요? 150입니다. 다른 사람들에 대한 공격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것은 낮은 수준의 의식입니다. 악플을 다는 사람들의 의식 수준은 정말 낮은 수준이죠.

그렇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힘과 용기를 주는 수준, 칭찬의 수준은 얼마일까요? 200입니다. 그래서 200 이상의 수준을 우리는 긍정적인 의식이라 합니다. 즉, 칭찬하는 문화를 만들려면, 칭찬하는 사람들의 의식 수준이 긍정적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자존심의 수준에 머물러 있기 쉽습니다. 수준이 워낙 막강하여, 이 수준을 뛰어넘는 것이 결코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겠죠. 그러나 칭찬을 하는 순간에 우리들의 의식은 이미 긍정맨이 되고 선플맨이 되는 것입니다. 좋은 리플을 다는 ‘선플인
들’의 의식 수준은 순결하고 아름답습니다.

현재 우리 성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의식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우리 학생들의 의식은 어느 수준에 있는 것 같습니까? 가장 중요한 사실은 우리는 우리의 의식 수준을 선택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느 수준의 의식을 선택해서 사용하시겠습니까?

(2) 의식과 인체반응 테스트(오링테스트)

이러한 의식 수준의 분류를 호킨스 박사는 인체근육반응 테스트를 통하여 증명하였습니다. 몸에 흐르는 에너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금속류 등을 몸에서 제거한 뒤, 몸에서 힘을  빼고, 팔을 앞으로 또는 옆으로 내민 상태에서 마음에 품고 있는 단어 등을 생각하는 동안에 다른 사람(실험자)이 팔을 아래로 누름으로써 팔에 들어가 있는 힘의 강도(세기)를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즉, 처음에는 아무 생각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힘의 세기를 측정하여 기준을 잡고, 두 번째에는 좋은 생각 또는 나쁜 생각을 한 상태에서 힘의 세기를 측정하여 기준 세기와 비교하여 긍정적인 힘(파워)인지 부정적인 힘(포스)인지를 판별하는 방식입니다.

이와 유사한 실험방식이 오링테스트입니다. 이 오링테스트를 통해서 여러분과 실험을 해보고자 합니다. 오링은 팔을 편안하게 내민 상태에서 엄지와 집게손가락의 끝을 맞닿게 하여 동그란 ‘O’자 모양을 만들어 테스트에 임할 때 힘을 주는 방식입니다. 긍정적인 의식은 우리의 근육에 힘을 주고, 부정적인 의식은 우리의 인체를 약하게 합니다. 긍정적인 파워(power)의 의식은 손가락에 힘이 들어가서 힘을 주고, 포스(force)의 의식은 손가락에 힘이 약화되어 결국 우리의 힘을 약화시키는 것을 증명하겠습니다.

인체반응 테스트가 잘되지 않을 때

● 현재의 컨디션이 안 좋을 때

● 몸의 에너지 순환이 잘 되지 않을 때

● 감각이 많이 열리지 않으신 분

■ 인체반응 테스트 실습(긍정의 마음과 부정의 마음)

두 사람씩 한 팀을 만들어 한 사람은 실험자가 되고, 다른 한 사람은 피실험자가 되어 저의 구령에 따라 테스트를 하시면 됩니다. 

첫 번째는 우리의 긍정적인 생각인 ‘칭찬’과 부정적인 생각인 ‘비난’으로 해보겠습니다. 보편적으로 칭찬에 대한 반응은 힘의 강도가 세지고, 비난에 대한 인체의 반응은 그 세기가 약해집니다.

이번에는 담배, 술, 과일, 보약 등의 물체를 대상으로 오링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실험 실시: 학습자 중 임의의 두 명을 선발하여 시범식의 실험 실시 후 전체 실험 실시) 시범을 잘 보셨습니까? 담배, 술은 인체의 강세반응을 약화시키고, 과일, 보약 등은 인체의 강세반응을 강화시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이 직접 파트너와 함께 실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종이 위에 글자를 적고, 피실험자가 그 글자를 보지 못한 상태에서 테스트를 해 보겠습니다. 두 장의 A4 백지에 각각 의미가 상반되는 두 단어의 글자를 적고, 그 단어를 피실험자의 머리 위에 올려놓고, 오링테스트를 하는 방식입니다. (실험 실시: 학습자 중 임의로 한 명을 선발하여 시범식의 실험을 실시하여 피실험자로부터 반응을 들어 봄) 긍정적인 의미를 지닌 글자에 대하여 인체의 반응은 힘의 강도가 강해지고, 부정적인 의미를 지닌 글자에 대한 인체의 반응은 힘의 강도가 약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랑’이라는 글자는 우리에게 힘을 주는 ‘Power’의 글자입니다. 호아킨 박사의 의식 분류에서 보게 되면 500 수준이죠. 사랑을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인체는 힘을 얻게 되며, 나도 행복하고 다른 사람들도 행복하게 하는 원천이 됩니다. 종종 소개되는 양파 키우기 예화에서 보듯, 사랑의 마음을 전해 들은 양파는 평안하게 잘 자라는데, 항상 비난과 경멸을 받은 양파는 흐트러진 모양으로 성장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도 마찬가지로 특히 어린 시절에는 칭찬으로 자라는 아이들이 튼튼하게 자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무조건 칭찬만 하라는 뜻일까요? 학생들을 지도하다 보면 때로는 벌을 주기도 하고 야단을 쳐야 할 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 처벌과 야단의 근저는 성장을 위한 칭찬의 다른 방식이지, 결코 비난의 이유가 아니라는 것이죠.

■ 정리

우리의 의식은 환경 에너지와 교류하며, 우리 의식의 역량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무한합니다. 또한 우리의 에너지는 서로 교류합니다. 여기에서 나의 의식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고, 다른 사람들의 의식이 나에게 또한 영향을 줍니다. 우리는 개개인의 각자 좋은 (긍정적인) 의식을 통해서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할 수도 있고, 불행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의식을 주로 사용하시겠습니까? 좋은 의식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그 자체대로 의식은 성장하게 되어 있습니다.

생선 가게에 들른 사람은 생선 냄새가 나고, 꽃 가게에 들른 사람은 꽃향기가 납니다. 여러분이 낮은 의식 또는 나쁜 의식을 가지고 있으면 그러한 의식은 몸과 마음속에서 스며 나와서 금방 알게 됩니다. 똑같은 물을 마시고도 독사가 먹으면 독이 되고, 젖소가 먹으면 우유가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어떤 의식을 사용하시겠습니까?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위해 밝고 좋은 의식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우리의 의식 안에 칭찬하는 선플꽃을 심지 않겠습니까?


주변인의 의식

●현재 만나고 싶거나 존경하는 사람을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그분들은 주로 어떤 의식을 사용하셨나요?

●현재 만나고 싶지 않은 사람을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그분들은 주로 어떤 의식을 사용하셨나요?

●이제 나의 의식을 되돌아볼 차례입니다.

가정에서 직장에서 주로 어떤 의식을 사용하면서 살아왔습니까?

그런 의식을 사용하시면서 행복하셨습니까?

주변에서의 반응은 어떠하였습니까?

●앞으로 가정에서 학교에서 어떤 의식을 가지고 살아가시겠습니까?

*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허리 숙여 ‘후’ 하고 내쉬세요. 눈을 감으시고 우리들의 의식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3) 칭찬 체험

우리가 높은 의식을 사용하면 표현도 아름답지만, 또한 아름다운 표현을 하면 우리의 의식도 높아지게 됩니다. 이제는 파트너와 아름답게 좀 더 교류하는 방법을 실천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얼굴에는 웃음을 가득히, 말은 따뜻하게 그리고 상대가 알아듣기 쉽게 하는 것이죠.

활성화된 근육의 얼굴을 만들기 위해 소리 내어 1분간 웃겠습니다. 실시!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따뜻한 말을 하기 위해서, 위턱과 아래턱을 상하로 10번씩 움직이기 연습을 하고 이어서 좌우로 움직이기 10회를 실시하겠습니다. 실시! 수고하셨어요. 보너스! 이어서 혀를 낼름낼름 10회를 움직이겠습니다. 실시! 수고하셨습니다.

다시 2인 1조로 팀을 만들어 서로 마주 봅니다. 서로 마주 앉아서 칭찬거리 3개를 찾아서 칭찬을 하시는데요. 칭찬의 법칙 기억하시죠? 칭찬의 법칙 = 상대의 특징적인 요소 + 상대를 기쁘게 해주는 혜택입니다. 제가 하나, 둘, 셋 하면 파트너의 무릎을 탁! 칩니다. 하나, 둘, 셋! 먼저 치신 분이 먼저 칭찬을 말씀하십니다. 얼굴에는 미소를 가득히 담고, 부드러운 어투로 말합니다. 알죠? 칭찬 실시!


(4) 다양성의 체험

이제 포근한 눈빛에 대한 체험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파트너와 마주하고 구령에 따라 파트너의 눈을 바라보겠습니다. 약 30cm의 거리를 두고 파트너의 눈을 바라보시는 것입니다.

사업상 또는 덜 친숙한 사람들끼리는 코 밑의 인중을 바라보지만, 오늘 이 자리에서는 따뜻한 눈빛 교환 체험을 하겠습니다.

눈을 서로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웃음이 나오시나요? 그러면 웃으세요. 바라보기가 쑥스러우신가요? 그래도 한 번 더 바라보려고 시도해 보세요. 눈이 아프시거나 불편한 분들도 한 번 더 파트너의 따뜻한 눈빛을 보기보다는, 따뜻한 눈빛을 드리기 위해 파트너를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좋습니다. 이번에는 눈을 조용히 감으시기 바랍니다.

눈을 감고 자신의 따뜻한 눈빛을 자신에게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눈을 뜨고, 손뼉을 세 번 치겠습니다. 다시 양손을 비비시고 손바닥의 온기로 두 눈을 어루만지시기 바랍니다.

다시 앞에 계신 파트너의 두 눈을 응시하시기 바랍니다. 아직도 어색하거나 쑥스러우면, 다시 웃고 머리도 한 번 흔들어 줍니다. 이제 다시 눈을 감겠습니다. 이제는 진지하게 나의 포근한(부드러운) 눈빛을 파트너에게 드려야겠다는 생각을 다짐합니다. 눈을 뜨고, 이제 다시 파트너의 눈을 바라봅니다. 양손을 마주 잡고 서로 바라봅니다.


(바라보는 동안에 멘트 또는 시낭송하며 음악을 들려줌) 

시낭송 예시

맥아더의 아들을 위한 기도 

나의 자식을 이러한 사람이 되게 하여 주소서

약할 때 자기를 분별할 수 있는 강한 힘과 

두려울 때 자신을 잃지 않는 대담성을 가지고 

정직한 패배에 부끄러움 없이 태연하며

승리에 겸손하고 온유할 수 있는 사람이 되게 하소서

그를 안일과 행락의 길로 가지 않도록 지켜 주시고 

고난과 도전에 분투 항거할 줄 알게 하소서

그리하여 폭풍우 속에서도 용감히 싸울 줄 알고 

패자를 관용할 줄 알도록 인도하시고 가르쳐 주시옵소서

그 마음이 깨끗하고 그 목표가 높고 남을 다스리기 전에 자신을 생각하는 자녀

장래를 내다보는 동시에 과거를 잃지 않게 하소서

아들에게 유머를 알게 하시고 

인생을 엄숙하게 살아감과 동시에 삶을 즐길 줄 알게 하시며

자신을 너무 드러내지 말고 겸손한 마음을 갖게 하소서

그리고 참으로 위대한 것은 소박한 것이며 

참된 힘은 온유함이라 하는 것을 명심하도록 하여 주소서

그리하여 나 아버지는 어느 날 내 인생을 헛되게 살지 않았노라고 

고백할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자 이제 바로 하시고, 파트너에게 “당신의 눈이 매우 포근합니다.”라고 선플을 달아 줍니다. 여기에 추임새 “말씀이 참으로 따뜻합니다.” 하며 서로 안아 주세요!

(5) 정리 및 명상

나의 마음이 성장하면 사람들을 이해하고 포용하고 용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나의 부정적 마음을 사용하여 주변 사람들에게 ‘변해라’ 또는 ‘바꿔라’ 주장하면서 비난이나 힐책을 통해 고통이나 아픔을 주지는 않았습니까?

현재 우리와 공존하고 있는 사람, 사물, 생명체들은 소중합니다. 균형과 질서를 잡아 주고 있기 때문이죠. 이러한 것들이 지니고 있는 차이점에 대한 자신의 낮은 마음으로 이들을 과소평가하거나 폄하하여 갈등을 조장하지는 않았습니까?

우리와 현재 공존하고 있으며, 차이를 가지고 있는 사람, 사물, 환경 등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은 우리에게 고귀한 마음을 선물할 것입니다.

 

2. 선플 감성 역할 훈련 


1) 고래도 춤추는 칭찬 행동 

(1) 목표 

① 무엇인가 내 자신이 잘하고 있는 것을 찾아낸다. 
② 나 자신의 칭찬 경험을 타인에게 1분 칭찬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③ 칭찬의 소중함을 깨닫는다. 

(2) 방법 

① 지난 일주일 동안 잘한 일을 기록하고 적어 보게 한다. 
② 잘한 일에 즉석에서 스스로에게 칭찬한다. 
③ 내가 잘한 일에 대하여 스스로에게 칭찬하였을 때 자신의 기분 좋은 느낌을 마음껏 느끼도록 잠시 눈을 감고 자신에게 좋은 기분을 말해 준다. 
④ 자신이 칭찬을 잘하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상기하며 자신의 칭찬 해동이 유지되도록  스스로 또 다른 잘한 일에 대한 칭찬을 상상하여 기호, 그림, 글로 표현해 본다. 
⑤ 이런 좋은 기분이 얼마나 바람직한 일인지를 타인에게 전파하기 위한 1분 칭찬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TIP>

“생각을 바꾸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을 바꾸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을 바꾸면 인격이 바뀌고, 인격을 바꾸면 운명이 바뀐다.”

- 사무엘 스마일즈

칭찬하는 행동을 습관으로 변화시키자. 긍정적으로 칭찬하면 자신의 행동이 변하고 부정적으로 칭찬 하면 부메랑으로 돌아온다. 칭찬하는 행동을 반복하다 보면 습관이 되어 버린다. 다른 사람을 칭찬하지 못하는 데서 생기는 것이 선하지 못한 글 ‘악플’ 문제이다. 학교에서 친구들의 집단 악플에 시달리는 청소년들의 심성에 치명적인 상처를 주고 심한 경우 다른 사람을 정신질환에 시달리게 하거나 자살을 유도하는 결과까지 가져오게 한다. ‘악플’은 인간의 존엄성을 무시하는 생각 없는 행동에서 나오는 것이며 생명을 경시하는 결과로 치닫게 된다. ‘악플’은 그릇된 사회 풍조를 반영하며 민주적 사회의 존립을 가로막는 행동이다. 그러나 ‘선플’은 이와는 반대이며 청소년을 칭찬으로 춤추게 한다.

(3) 지난 일주일 동안 잘한 일을 떠올리고 적어보자 

(4) 즉석에서 칭찬하기 
 나는 학생을 바라보는 긍정적인 태도를 칭찬합니다. 

(5) 자신 스스로 칭찬 반을 때 느낌을 충분히 느껴보자 
 나 자신이 뿌듯하고 기분이 좋아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6) 상대에게 칭찬 전파 계획 세워 실천하기

2) 보내고 싶은 나의 긍정적 선플 

(1) 목표 
긍정적 선플을 구성하고 사용하는 연습을 통하여 일상생활에 습관화한다.

(2) 방법 
① 상대방과 나누고 싶은 당신의 긍정적인 감정을 노출하는 선플을 최소한 다섯 명 이상에게 작성한다. 
② 당신 자신과 서약한다. 
③ 자신과의 약속을 당장 실천한다.

<TIP>

청소년들과 벌어지는 여러 가지 상황에서 청소년들의 구체적인 행동의 결과가 자신과 사회는 물론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그리고 그때 생기는 자신과 타인의 감정은 무엇인가를 찾아 선플로 표현하는 연습을 해보자.

순서에 너무 신경 쓸 필요는 없다. 선플이 익숙해지는 단계에서는 자신과 타인의 느낌 표현을 먼저 하고 결과를 말하는 것이 쉬울 수 있다.

(3) 긍정적인 감정 나누기 
(예) 어제 학급회의에서 선생님 의견을 지지해 주어 고맙구나. 
누구에게: 동료 선생님께 
선플: 아이들에게 자상하게 질문에 답해 주시는 모습이 너무 좋습니다. 

(4) 실천 선플 상상 플러스 
① 실천 경험 나누기 
② 자신의 선플에 대한 타인의 반응은? 
③ 상대의 선플에 대한 자신의 느낌 
(예) 인사를 잘하는 예슬 학생에게 “언제나 밝은 모습으로 나를 반겨주는 모습이 참 아 
름답구나.”라고 했더니 쑥스러워하면서 기분 좋은 표정으로 달려갔다. 그 모습을  
보니, 학생에게 힘을 준 것 같아 왠지 뿌듯했고 앞으로 잘하는 것을 꼭 말해 주어 
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5) 서약하기 
나는 상대방에게 긍정적 선플을 보내겠습니다. 
나는 하루에 최소한 한 사람 이상에게 선플을 보내겠습니다. 
나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나의 선플을 상대에게 보낼 것을 약속합니다.

3. 악플을 선플로 바꾸기 

1) 목표 
두 가지 종류의 자기 노출 방법 사이의 중요한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다. 

2) 방법 
① 생각할 수 있는 한 많은 악플 메시지를 제공하여야 한다. 
② 상대방의 상황을 수용할 수 없을 때 당신이 실제로 사용하는 일반적인 메시지를 기입한 다음 각각의 악플을 대면적 선플로 바꾸어 기술한다.

악플 선플 
• 야! 청소 좀 똑바로 해라. • ○○야, 너 오늘 바쁘구나. 이거 바로 하면 어떨까? 
• (수업 준비가 안 된 아이에게) 야! 너는 왜 아무것도 없니?  • 오늘 가져오는 걸 깜빡했구나. 
• 너는 도대체 잘하는 것이 뭐냐? • 가장 재미있고 하고 싶은 것이 뭐니?

4. 적극적 선플 연습 

1) 목표 
세 부분으로 구성되는 선플을 더 깊이 이해하고 숙달시킨다.

2) 방법 
●제시된 각각의 상황을 읽고 난 다음 선플의 세 부분 중 해당되는 칸에 정리한다. 
●작성을 마치고 난 다음 그 아래의 빈 칸에 당신이 자연스럽게 느껴지도록 순서에 구애 
받지 말고 나의 선플을 완성시켜 작성하자.

[칭찬]

•수용할 수 없다고 느껴진 행동에 대해 비난하지 않는 행동 묘사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영향(현재 또는 미래) 
•영향에 의한 나의 감정

상황 1 수업 중 엎드려 잠을 자는 학생에게 “야, 똑바로 해! 너는 매일 자는구나!”라고 한다. 
•적극적 나의 선플


상황 2 숙제도 안 하고 매번 옆 친구와 떠드는 학생. 게다가 공손하지 않은 태도로 짜증을 내면서 눈을 부라린다. 
•적극적 나의 선플

5. 긍정적 선플을 위한 걸림돌 찾기 
■ 선플 실천의 걸림돌?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성격, 행동, 습관 등을 찾아 적어 보세요. 
나의 걸림돌? 
•내향적 성격 때문에 친구들과 대화가 잘 안 된다. 
•내향적 성격만 활발한 성격으로 바뀐다면 친구들과 대화가 더 잘 통하게 될 것 같은데…. 
•대화가 잘 통하면 선플을 전하기가 좀 더 수월하게 될 것이다.





6. 선플 디딤돌 만들기 
■ 선플 성장의 디딤돌? 목표 달성을 다지는 성격, 행동, 습관 등을 찾아 적어 보세요. 
나의 디딤돌은? 
•디딤돌 때문에…. 
•디딤돌이 많아진다면…. 





7. 선플 실천 목표 설정 활동 
① 목표 진술: 목표를 ‘나는 ~을 하고 싶다’ 차원에서 구체적인 긍정문으로 진술하라! 
② 현재 상황: 현재의 상황이 어떠한지를 진술하라! 
③ 결과 진술: 구체적인 결과(성과)를 진술하라! 
④ 증거 제시: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하라! 
⑤ 목표 달성 시에 얻는 것과 잃는 것은 무엇일까? 
●목표를 달성했을 때 얻는 것은 무엇일까? 
●목표를 달성하면 어떤 일이 생길까? 
●목표를 달성하지 않으면 어떤 일이 생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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