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각정리 마인드맵 프로그램 어떤 것이 좋을까요?

스마트워크

by 코끼리코라우 2020. 5. 28. 23:37

본문

반응형

생각정리 마인드맵 프로그램 어떤게 좋을까요?

 

오랜 기간

마인드맵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생각을 정리하는 용도로 사용해왔는데요.

사용하던 프로그램이 업데이트 될 때마다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해왔습니다.

그때마다 신기능이 추가되었고요.

그러나 새로운 기능은 좀처럼 사용하지 않고,

기본적인 생각정리 가지치기 기능만 사용해서

문서로 변환하는 기능만 사용하고 있었어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유용한 기능을 정리해보고 익히자는 마음에 프로그램을 분석해 보기로 했어요.

참 좋은 프로그램이어서 여러분들에게도 소개도 해보려고요.

아래와 같은 그림을 본적은 다들 있으시죠?

마인드맵 사례

1. 마인드맵이란?

마인드맵은 사람이 생각하고, 기억하고 있는 것들을 마음 속에 지도를 그리듯이 줄거리를 이해하며 정리하는 방법인데요. 사람의 사고 방식을 그대로 옮겨놓았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생각을 한눈에 정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 마인드 맵의 장점

사람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기억하려고 할 때, 큰 분류에서 작은 분류로 내려가는 '탑 다운 방식'을 많이 쓰게 되는데요, 이런 방법을 문서화시킬 수 있는 가장 직관적인 도구가 마인드 맵입니다.

마인드맵을 그리면서 정리하면 정리한 시간보다 빠르게 내용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글로 10여페이지가 넘는 내용도 마인드 맵 1장으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생들이 시험 공부할 때, 한 단원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할 수도 있고, 여행계획을 짤 때 빼먹는 것이 없도록 전체적인 체크리스트를 정리할 수 도 있으며, 독서 후 내용을 핵심 단어만으로 정리할 수도 있고, 글을 쓸 때 미리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좋습니다.

특히 학생들의 교과서는 큰 단원부터 세부 목차까지 체계적으로 잘 분류되어 있어 마인드 맵으로 정리해 보기 가장 좋은 자료입니다. 학생들이 직접 작성해보면 공부에도 큰 도움이 될거예요. 요즘은 초등학교 4학년 교과과정에 마인드맵 그리기가 포함되어 있어 어릴 때 부터 접하게 된다고 하지요? 저도 어릴적부터 학교에서부터 배웠으면 좋았을텐데 사회에 나와서 처음 접하게 되어서 일찍 알지 못했던 것이 아쉬웠어요.

중학교 과학교과서 정리 사례 (출처: 맵피아)

생각을 정리 하지 않고 쓴 글은 핵심파악이 어렵습니다. 마인드맵을 사용하여 글쓰기를 하면 1) 주제를 정하고 2) 주제와 관련된 핵심단어를 떠올리면서 생각나는 단어를 1단계 가지에 모두 쓴 다음(브레인 스토밍), 3) 단어들을 체계적으로 글쓰기할 순서대로 분류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시간이 지나면 책에서 알게 된 지식과 내용을 잊어버리게 되는데요. 마인드 맵으로 핵심단어만 기록해 놓으면 전체 줄거리를 빠른 시간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시험공부 할때도 유용하고 독후감을 쓸 때도 느낌이나 생각을 한눈에 펼쳐놓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마인드 맵은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창의력을 발전시킵니다. 기존의 종이 마인드 맵은 아이디어를 혼자서 개발 하는데에 최고인 반면, 컴퓨터 프로그램 마인드 맵은 다른 사람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기획 작업을 할 수 있어 협업에 최고입니다.

2. 마인드맵 프로그램 (무료 프로그램, 유료 프로그램) 어떤 것이 있지?

마인드맵을 그리는 전통적인 방법은 종이에 여러가지 색깔의 펜을 이용해서 정성껏 그리는 방식이었지만 단점은 생각을 정리할 때 체계적으로 큰 분류부터 순서대로 적어야 하고, 계속 추가로 떠오른 생각들이 많으면 수정하기가 용이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 무료프로그램

○ XMind

○ 알마인드

○ Coggle 마인드맵

○ FreeMind

○ 심플마인드

2) 유료프로그램 

○ ThinkWise 

○ Coggle 마인드맵

○ FreeMind

○ 알마인드

3. 내가 애용하는 씽크와이즈는 어떤 기능이 숨어 있을까?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